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목디스크(경추 추간판 탈출증) 원인, 증상, 치료, 예방

by 송코맷 2024. 1. 18.

목디스크
목디스크

<경추 추간판 탈출증이란?>

우리가 흔히 디스크라 부르는 것은 척추 사이의 추간판의 명칭이며 실제 병명은 ‘경추 추간판 탈출증’이다. 척추에는 경추(척수)라고 불리는 신경조직이 다니며, 뇌에서 손과 어깨를 향해 보내지는 신호는 모두 이 경추(척수)를 통해 전달됩니다. 

 

각 경추 사이에는 추간판이라고 불리는 조직이 있으며, 상하 경추를 지지하는 쿠션의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추간판이 찢어져 각 신경을 압박하는 것이 경추 추간판 탈장입니다.

 

 

<경추 추간판 탈출증의 원인>

추간판이 튀어나오는 원인의 하나로 노화 현상에 의한 기능의 저하를 들 수 있습니다. 경추 사이에 있는 추간판은 항상 압력이 가해지는 상태에 있기 때문에 조직에서 가장 빨리 노화가 일어난다고 합니다. 

 

그 때문에, 열화가 진행되어 외측의 막에 균열을 일으켜, 중의 수핵이 튀어나와 신경을 압박해, 통증이나 마비등의 증상을 일으키는 것입니다.

 

<경추 추간판 탈출증의 증상>

경추 추간판 탈장의 증상은 다음과 같이 다양합니다. 이 전신의 증상은 신경 장애로 인한 것입니다.
병리의 악화는 1→2→3→4 순으로 진행됩니다.

1. ·어깨 증상 어깨 결림, 통증, 통증, 전흉부 통증
2. , 증상 상지 통증, 팔의 처짐, 감각, 부종, 악력 저하, 근육 위축
3. 머리, 안면 증상 후두부 통증, 두통, 눈의 통증, 피로, 충혈, 이명, 현기증, 흔들림
4. 하반신 증상 다리 가득, 보행 장애, 소변 조절 장애, 요실금

 

 

<경추 추간판 탈출증을 치료하려면>

경추 추간판 탈출증은 목 주위에 통증이있는 질병입니다. 그 때문에, 대책으로서, 목이나 어깨에 부담을 주는 동작이나 작업을 앞두는 것이 최선일 것입니다. 또, 목이나 어깨 결림 개선을 위한 셀프 케어도 유효합니다.

 

마사지와 스트레칭 등으로 통증과 마비를 완화하는 효과가 예상됩니다. 셀프 케어를 해보고 통증이 완화되지 않는 경우, 진통제나 재활, 수술 등의 치료법도 있으므로, 의사와 상담 후, 적절한 치료 방법을 선택합시다.

 

 

#보존적 요법에 의한 치료(물리 치료)

증상이 심하지 않으면 보존 요법 (수술 이외의 치료)이 수행됩니다. 투약이나 주사 등으로 증상을 억제하고 재활에서 근육을 단련하거나 움직임을 좋게 함으로써 경추에 관련된 부담을 줄입니다.

 

#약물로 치료

록소닌®, 볼탈렌®, 바파린®, 카로날®과 같은 일반적인 진통제 외에, 리리카® 및 사인발타®와 같은 신경 약물, 통증에 효과가 있는 항우울제 등이 처방됩니다.

 

#수술로 치료

1) 수술 선택 여부 판단 기준

견딜 수 없을 정도의 통증이나 마비 외에, 명백한 악력의 저하, 팔이 오르지 않는 경우, 젓가락이나 버튼과 같은 손끝의 작업이 어려워졌을 경우, 걷기 어려워진 경우 등은 수술이 적응이 됩니다.

 

2) 수술의 목적과 종류

수술은 신경을 압박하는 탈장과 뼈를 절제합니다. 절제에 의해 경추가 불안정해져 버리는 경우 등은 볼트 등으로 고정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3) 수술 후 경과

수술방법에 따릅니다만, 대체로 1~2주간의 입원이 됩니다. 퇴원 후에는 거의 평소대로 일상생활을 보낼 수 있지만, 목을 강하게 뒤집거나 비틀거나 하는 움직임을 피한다. 장시간 엎질러야 할 작업 등은 잠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술 후 특별한 재활은 필요하지 않는 것이 대부분입니다만, 일반적으로는 부담이 걸리지 않는 움직임 방법 등을 기억하거나, 목 어깨 주위의 근육의 컨디셔닝을 실시하거나 합니다. 손의 움직임이 나쁜 경우나 보행이 어려운 경우 등은 그들에 대한 재활을 실시합니다.

 

 

#예방과 대책

1) 예방방법

자세

벽에 등을 붙이고, 후두부・견갑골・엉덩이・뒤꿈치가 붙도록 서 있는 것이 이상적인 자세의 기준입니다. 허리가 둥글지 않은 턱이 앞에 나오지 않는 자세라면 경추에 대한 부담이 적습니다.

 

베개 선택

베개가 높으면 움츠린 자세가 되어 버리고, 너무 낮은 베개에서는 턱이 오르고, 목이 휘어져 버립니다. 똑바로 서있을 때와 같은 자세로 잠을 잘 수 있도록 목욕 타월 등을 접어 겹쳐 높이를 조정해 보면 좋을 것입니다. 베개의 경도는 어느 정도 취향에 상관없지만, 높이가 맞으면 어느 정도 부드러운 것이 좋을 것입니다.

 

2) 재발 예방 방법

재발률

경추 추간판 탈장의 재발률은 분명하지 않지만 요추 추간판 탈장에 비하면 매우 적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노화와 함께 뼈 등이 변형되어 탈장과 마찬가지로 신경을 압박하는 경우가 있습니다만, 이 경우는 재발이 아니라 경추증(경수증)이라고 하는 다른 병으로 진단됩니다.

 

재발의 원인

재발의 원인은 분명하지 않지만, 노화나 경추에 반복되는 부담 등이 원인으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유전적·체질적으로 발병하기 쉬운 경우는, 얼마나 조심하고 있어도 피할 수 없는 일도 있습니다.

 

재발을 예방하려면

경추에 부담을 줄이기 위해, 엎드린 자세로 장시간 작업하는 , 반복상을 올려다 보는 자세를 취하는 , 럭비 등의 경추에 부담이 걸리는 스포츠 등을 피하는 등이 생각됩니다 하지만 어떻게 하면 재발을 막을 있을지는 분명히 없습니다.